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잡학사전

[제16강] 유튜브 수익을 계산하는 방법

by 아임프로그램 2020. 10. 12.

[제16강] 유튜브 수익을 계산하는 방법


유튜브 수익 계산


우리는 언뜻 다양한 유튜버들을 구독하고 그들의 영상을 마치 중독이 된마냥 업로드가 되어있거나, 새로운 동영상이 알고리즘의 형태로 노출되었을 때 자연히 클릭하게 됩니다.


이렇게 유튜버들이 영상을 지속적으로 생성하여 올리는 것은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가장 비율 분포가 큰 것은 아마도 수익적인 측면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유튜버에 새로 발을 들여 시작하게 된 많은 20대 30대 유튜버들은 직장생활에 대한 회의감과 타 대형 유튜버들의 수익공개 영상들을 시청한 이후 동기부여의 일환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컨텐츠를 끊임없이 계획하고 개발하고 있는 많은 유튜버들의 수익을 계산하는 방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전부터 유튜브의 성행이 시작되면서 조회수 1당 1원이라는 공식이 마치 정설인 것처럼 인터넷세계에 오가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100만 이상의 조회수가 나온 기막힌 영상들을 시청할 때면, '와 이 크리에이터는 이 영상을 하나 제작하여 100만원이상의 돈을 벌었겠구나..' 라는 식의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계산을 하다보면 수치에서 크게 벗어난 값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유튜버 수익의 기준

유튜브의 수익을 계산하는 방식은 크게 2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첫 번째로 알아볼 방법은 '조회수 1당 도대체 얼마정도를 벌어들일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자동 알고리즘상으로 노출이 쉽게 될 수 있는 구독자수와의 관계성을 배제한 채,

영상의 길이 / 타겟 / 유입원 / 기간 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 4가지 조건의 공통점은 바로 광고주로부터 관련 광고의 PRICE(가격) 단가가 얼마인지로부터 기인됩니다.


> 먼저 영상의 길이입니다.

영상이 제작된 길이는 5분을 기준으로 미만과 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튜브 로직에서는 5분 이상의 지속 시청시간을 보여주는 영상을 '좋은 영상'으로 분류하고 알고리즘에서의 노출도 스택을 쌓아주고 있습니다.


즉 모든 사람들이 영상의 총 길이만큼을 시청하지 않는 이상 적어도 5분 이상이 되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디.



뿐만 아니라 영상의 길이에 따른 광고개수의 숫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긴 영상길이는 많은 광고를 담아낼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한 레버리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로 타겟입니다.

정치나 부동산, 주식과 같이 연령층이 높은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의 경우 평균적으로 조회수당 약 2~3원 정도가 책정되는 것을 표준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간단히 이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경매의 경우를 떠올려본다면 쉽게 단가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말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결과들, 이를 테면 [10월 여행지]라고 한다면 이와 관련된 광고주들이 '여행지'라는 키워드 자체에 광고를 넣게 됩니다.

많은 광고주들이 모이게 되면 자연히 광고에 대한 단가는 상승하게 되며 이와 관련된 영상을 제작하는 유튜버들에게 관련 광고들이 중간에 삽입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튜버들은 광고주의 경쟁강도로 인해서 최종적으로 결정된 광고단가에 따라서 수익의 변동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 세 번째는 유입원입니다.

유입되는 경로를 크게 구분한다면, 국내와 국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단가가 높은 것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광고주의 경쟁강도가 상대적으로 인구가 많은 외국에서 더욱 높은 단가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유튜버들이 ENG SUB라는 제목과 태그를 이용하여 외국인 유입원을 확보하고자 자막을 다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외국인이 유입되었을 때는 한국인들이 유입되었을 때보다 약 2~3배 정도의 조회수당 수익을 보이며, 평균 약 2~3원 정도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 네 번째 수익 평가 기준 요소는 기간입니다.

1년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이나 키워드 검색 수요가 일어나는 기간은 언제일까요?

다양한 구간들이 존재하겠지만, 여름철이나 휴가철 등은 일과 학업을 수행하는 주중보다 훨씬 많은 검색량을 보여주게 됩니다.


이에 따라 광고 단가 + 조회수의 상승이 일어나게 되고 수익의 범위와 직결되고 있습니다.

8월 휴가철의 경우 조회수 1당 약 1.5원 정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유입, 다양한 연령층의 유입을 기준으로 조회수당 순익은 1원으로 계산됩니다.

그 밖에 특별한 케이스(국외 유입 / 중장년층의 시청)는 이보다 2배정도 높은 2~3원 정도가 나타나며, 휴가철과 같이 검색량과 수요가 많아지게 될 때는 1.5원 정도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이를 토대로 계산해본다면 우리가 왠만한 직장인의 월급을 받기 위해서는 10만 조회수 이상의 영상을 약 20개 정도를 달마다 업로드 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2) 유튜브 영상의 제작 노하우

그렇다면 어떤 장르의 주제를 선정하면 원하는 수익성 높은 영상컨텐츠 채널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일까요?


위의 알고리즘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1. 국내/외 유입수가 다양할 수 있는 포괄적인 주제 : 자동차/IT기기 리뷰, 먹방, 노래커버 등.

2. 중장년층의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컨텐츠 : 주식, 부동산, 정치 등.

3. 기간별 아이템을 담을 수 있는 주제 : 여행 VLOG, 계절별 아이템(옷) 추천, 패션 등.


하지만 이러한 컨텐츠에 한정을 짓고 제작하는 행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담으로 다가와 더 이상 앞으로 전진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단계가 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여 위에서 말하였던 4가지의 조건에 부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채널의 방향성을 이끌어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먄약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는 VLOG 영상의 조회수상승을 바란다면, 영상의 길이를 늘리고 개별 연련층을 공략할 수 있도록 정보전달을 함께 융합한다면 더욱 좋은 아이템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유튜브는 롱런을 해야만하는 마라톤과 같은 운동이므로 꾸준히 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가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