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잡학사전

[제13강] 유튜브 조회수 늘리기 2탄 (실전법)

by 아임프로그램 2020. 10. 2.

유튜브정책으로 알아보는 유튜브 조회수 알고리즘

구독자/조회수 늘리기 실전법

유튜브는 개인 혹은 팀단위로 저작물(컨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고 나아가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저작물을 제작하는 크레에이터(유튜버)들은 일정 기준(구독자 1,000명 /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을 만족하게 되면 유튜브와의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두었습니다.


바로 이 대목이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창출 기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유튜브로 수익창출을 꿈꾸고 있는 여러분들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최고의 스승을 만나라

자신이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 분야와 비슷하거나 같은 유튜버가 분명히 존재할 것입니다.

그들 중에는 10만, 100만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매 영상마다 1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유튜버가 존재합니다.


그들을 흔히 치킨게임의 승리자, 대형 유튜버들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결코 처음부터 조회수와 구독자의 대폭 증가를 예상하지 못하였으며,

스스로에 대한 끊임없는 고찰을 통해 유입이 많은 채널의 방향성을 잡게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유튜브는 앞서 말한 것과는 달리 '치킨 게임'등 경쟁구도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같은 분야더라도 개성에 따라 다양한 유튜버들이 한 분야에서 성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ex. 먹방/요리)


여기서 캐치할 수 있는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 중 하나는 '벤치마킹'과 '커버하기' 입니다.

최고의 스승을 찾으십시오.

자신의 분야에서 가장 높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조회수 유동이 가장 활발한 곳을 찾아 [인기 동영상]순으로 영상을 나열시켜봅니다.


조회수 검색해보기


그 중에서 조회수가 가장 잘 나온 영상 몇 개를 시청하고 같은 주제로 영상을 재해석하여 제작합니다.

※ 이 과정에서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당시 트렌드(계절별, 시기별, 이벤트별)에 따라 영상의 노출빈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에 조회수가 빵빵터진 스승의 영상들을 참고해야합니다.


결국 이미 나와있는 서술형 답안을 바탕으로 맥락은 같게 자신의 문체로 재가공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자신이 올렸던 영상 중 조회수가 높은 영상을 재편집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물론 같은 내용이 아닌 [2탄], [다른 관점에서의 접근] 등으로 재가공해야합니다.

(저작물의 복붙은 저품질 영상으로 판단하여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2) 열혈팬을 모아라

"자신을 따르는 1,000명의 팬만 있다면 어느 분야든 성공할 수 있다"

(책 백만장자 메신저 中)


열혈팬 만들기


내가 만든 영상이 구독자의 취향과 매력포인트에 알맞게 접근하였다면,

그들은 만족감(영상이 주는 정보를 통한 성취감, 행복, 재미 등)을 더하기 위해 더 많은 영상 제작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자신의 열혈한 팬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열정적인 팬이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단 한 가지의 방법은 댓글입니다.

댓글은 유튜버에 대한 관심의 표현과 감사함의 표현을 표출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며,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팬과의 관계도모에 힘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누군가 댓글을 달아주었을 때 어떠한 내용이더라도 그에 상응하는 답글을 달아주게 된다면 서로간의 성의를 표할 수 있고 열혈팬으로 만들 수 있는 계단을 놓아주게 됩니다.


혹은 영상 마지막부분에서 구독자에게 댓글을 통한 설문을 요구하여 다음 영상에서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 또한 소통의 다리로 팬을 일궈낼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구독자들과의 소통만 이루어지게 된다면,

나의 영상이 새로 업로드되었을 때 항상 봐줄 수 있는 시청자층이 생기게 되고 자연스레 알고리즘의 날개를 달고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 새로운 시청자에게도 영상이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3) 2차 광고를 활용하라

SNS를 이용하여 2차 링크를 달아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 SNS 등 사용자 유동이 활발한 플랫폼에서 컨텐츠를 제공하며 출처를 남겨둔다면 두 개의 플랫폼(SNS, YOUTUBE)의 동시 성장을 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컨텐츠의 방향성이 잡히고 안정화 되었을 때 (구독자 5천명 이상_어느 계정이든) 사용하면 빛을 바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약 YOUTUBE에 요리 먹방 영상을 업로드하였다면,

하이라이트만 컷편집하여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계정으로 운용할 경우 SNS 노출 유료 광고를 통해 페이지를 구독하는 인원들이 늘어나게 되고, 풀버전을 보거나 또 다른 영상들에 관심이 생긴 SNS 유입원들이 자연스레 유튜브 구독자로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SNS 뿐만 아니라 타 유튜버 계정에서도 댓글로 존재감을 알리며 구독자를 모으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SNS홍보효과


유튜브 조회수를 올릴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과 같은 분야의 성공한 유튜버의 영상을 벤치마킹해서 재가공하는 과정을 거쳐라.

 > 이전 성공사례를 표방하되, 트렌드에 맞추어 최신의 영상본을 참고할 것을 추천합니다.


2. 자신의 진정한 팬을 만드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라.

 > 유튜버가 된 이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채널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SNS 등 자신의 채널을 다른 플랫폼에서도 홍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 유튜브내에서만의 노출을 바라는 것은 얼마만큼의 기간과 노력이 필요로 되는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능동적인 홍보 방식을 토대로 자신의 채널을 널리 알려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조회수 늘리기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