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강] 유튜브 성공방법 3가지
(1) 유튜브는 과연 레드오션인가요?
이에 대해 나는 그렇지 않다라고 대답할 것 같습니다.
기존의 유튜버로 활동하던 사람들을 우리가 시청하고 구독하면서
점차 이들과의 괴리감이 자연스럽게 느껴졌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것은 생각일 뿐,
우리가 듣고 시청하고 있는 것도 결국 우리 주변의 누군가가 제작하였다는 사실과
지금도 새로운 신생유튜버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할 것입니다.
참 쉽게도 요즘에는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편집하는 일이 다소 귀찮고 누군가에게 대신 맡기기에는 꽤나 비용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찌감지 우리는 유튜버가 되기는 굉장히 어려운 것이야~ 라고 치부해버리는 것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정말 실제로도 레드오션이 아닌 것인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죠.
블루오션이라고 말한다면 대게 접근하기 쉽고 아직까지 발을 디딘 사람이 없어 꽤나 쉽게 앞서 나가기 쉬운 곳을 의미하죠.
보통은 신생 사업이나 인터넷 플랫폼에서 그 단어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전자책과 재능기부 등의 플랫폼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렇듯 시대는 변화하고 그에 맞춘 플랫폼은 새롭게 등장합니다.
유튜브 이전의 시대에는 한국에서는 아프리카tv가 성행했었죠.
당시의 시대적 유행에 따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아프리카tv의 시청자 비율이 유튜브의 등장과 함께 많이 축소되기는 하였지만 아직도 두터운 팬층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제한적인 주제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아프리카tv와는 다르게 유튜브라는 공간은 꽤나 자유도가 보장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자유도라는 것은 플랫폼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일단 제작자(크리에이터)로 하여금 굉장히 다양하고 광범위한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크리에이터가 즐겁고 뛰어난 확장성으로 스스로의 발전을 타인의 도움 없이도 증대시킬 수있다는 큰 장점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분야의 영상이 유튜브에 존재하게 된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반문이 나올 수 잇겠죠.
내가 하려고 하는 분야는 이미 만석이야~
너무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어!
맞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자율성이 보장된 만큼 유튜브 생태계에는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동일한 분야에서 활동할 가능성도 높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구독한 사람들을 한 번 떠올려 볼까요?
예를 들어 몰래카메라와 관련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유튜버가 있습니다.
그 영상이 너무 재미가 있고 웃겨서 구독을 하였는데,
관련 영상으로 그와 비슷하지만 다른 매력을 소유하고 있는 또 다른 몰카 유튜버가 있다면 그 사람의 영상도 한 번쯤 보게 되겠죠?
결국 유튜브의 노출은 알고리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 크리에이터의 영상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영상이 마음에 들었다고 인공지능이 판단하였다면, 그와 관련된 시청자 층에게 노출을 뿌리게 됩니다.
이렇게 하나의 분야이지만 다양한 유튜버가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창작에 대한 고민은 내려놓으셔도 좋습니다.
일단 시작하고 일단 만들어보고 업로드 해본다면,
자신만의 이미지가 구축되고 어떤 방향으로 진행해나가야할지에 대한 고민도 서서히 자연스레 하게 될 테니까요.
영상의 퀄리티를 걱정하기 보다는 실행력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는 다양한 종류의 물고기가 살 수 있을 만큼 드넓은 오션이기 때문이죠.
자 그럼 진짜 본론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 유튜브 성공방법 1
주기적인 업로드를 지켜라.
자신만의 캘린더를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누군가와 약속을 하듯 자기 자신과도 하나의 계약을 하는 것이죠.
이 날에는 내가 무조건 영상을 제작하여 올리는 데드라인으로 정한다!
라고 생각하고 스스로를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던져두세요.
이러한 습관 하나 하나가 모이면 커다란 결과물을 가져올 수 있는데,
유튜브에서는 영상의 개수가 그 노력을 증명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유튜브 알고리즘 상 자주 영상을 업로드할 수록 노출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무한정 생성되는 이슈 유튜버와 같이 질이 낮고 시청자들이 영상에 머무르는 시간이 적은 유튜버들은 자연스레 저품질 컨텐츠로 분류되고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유의하여 1주에 1회 이상은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채널의 성장이 과도기를 넘어서 안정기에 접어들게 되면 횟수를 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2) 유튜브 성공방법 2
다른 사람들의 영상을 지속적으로 참고하세요.
특히 자신과 같은 분야가 있다면 대 환영입니다.
이 유튜버는 나와 비슷한 장르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데
어떻게 이렇게 많은 구독자 수와 조회수를 만들어낸걸까?
끊임없는 질문은 좋은 답과 실행을 만들게 됩니다.
결국 밴치마킹하고 얻은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유튜브에 적용함으로써
좋은 인터넷 스승을 여러명 얻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썸네일의 구조를 한 번 연구해보고 폰트의 크기나 배치 정도를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영상 내의 총 길이나 브금이나 효과음이 무엇이 사용되고 있는지 참고할 수 있겠죠?
결국 이미 기출문제지가 나와 있는 시험을 치루는 과정을 거치는 겁니다.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창작의 고통에 빠졌을 때는 가볍게 좋아하는 유튜브를 보면서 감상과 공부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3) 유튜브 성공방법 3
플랫폼 생태계의 연동,
우리는 디지털 세대에 접어들게 되면서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의 아이디를 만들 수 있고,
직접 글을 작성하는 경우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었을 겁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 여행관련 게시물을 올릴 때,
사진과 함께 하단의 짤막한 글에는 영상으로 대신한다고 링크를 달아주는 방법도 하나의 마케팅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 사진이 마음에 들었다면 당연히 영상도 궁금해지고 클릭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겠죠.
물론 자신의 주변사람들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지만,
누군가는 사생활을 노출시키는 것을 꺼려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만들고 하나의 주제로 활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다방면의 플랫폼을 운영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활동량에 따라 조회수와 이웃은 자연스레 증가하는 추세로 이어지기 때문에 똑같이 주어진 기간이라면 유튜브 하나만 운영하는 것보다는
SNS, 블로그 등을 같이 운영하는 것이 서로 연계되어 홍보되는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유튜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은 쉽다고 만은 할 수 없는 것이 크리에이터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함을 지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도 어렵고, 그것을 자신의 취미에 적용하려 한다면 더욱 고비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려는 본성에서 벗어나려는 행위를 하는 자신을 고비스러운 행동이 아닌 자기계발이자 성장의 발판으로 말이죠.
" 두 배로 생각하라
두 배로 노력하라
그것이 가진것 없는
보통사람이
성공하는 비결이다."
'유튜브 잡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2강] 컨텐츠 무한 생성하는 법 (2편/컨텐츠의 연결) (0) | 2020.09.27 |
---|---|
[제11강] 컨텐츠 무한 생성하는 법(1편/작업속도의 향상) (0) | 2020.09.26 |
[제9강] 유튜브 조회수 올리는 방법 (조회수를 늘리기) (0) | 2020.09.19 |
[제8강]유튜브 영상 제작과정(2_정보전달편) (0) | 2020.09.18 |
[제7강]유튜브 영상 제작과정 (1_브이로그편) (0) | 2020.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