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정보

[제19강]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BGM(브금) 음원 사이트

by 아임프로그램 2020. 10. 16.

[제19강]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무료 BGM(브금) 음원 사이트


상업적 음원 다운로드 사이트 소개


유튜브 영상에서 BGM(배경음악)은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적인 요소와 같습니다.

광고나 드라마에서 브금이 없다면 어떠한 감정을 감독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인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처럼, BGM은 그 상황에 알맞는 의도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많은 배경음악들은 무단으로 사용하다간 저작권법에 위촉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항상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을 중요시해야합니다.


대단히 많은 공을 들여서 만든 영상이 저작권 때문에 삭제가 되고 벌금을 지불해야한다면 그보다 손해보는 장사는 없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결국 라이선스를 모두 신경쓰면서 찾아다니고 원하는 음원이 나올 때마다 직접 제목을 찾고 들어보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을 컨텐츠 제작자의 스트레스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저작권에서부터 자유로워지고자 오늘의 사이트 두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으신 만큼 유명한 사이트들이니 영상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_1


유튜브에서 자체적으로 이러한 제작 과정의 고통을 감쇠해주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서비스는 다양한 음원들을 저작권 FREE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1] 유튜브에 접속하여 자신의 계정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_2


[2] 클릭 후 나타나는 세부 항목들 중 [내 채널]로 이동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_3


[3] [채널 맞춤설정]을 클릭하여 YOUTUBE STUDIO에 접속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_4


[4] 좌측 하단에 보이는 [오디오 보관함]을 클릭하여 줍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_5


[5] 우측 상단에 보이는 [오디오 보관함 이전 버전]으로 변경하여 줍니다.

(*이 과정은 저작권 필터링 기능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_6



[6] 검색창 옆에 나타난 [저작권 표시]를 [저작권 표시 필요 없음]으로 선택해주신 다음 원하는 제목이나 느낌을 검색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음원의 리스트를 뽑아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_7


STUDIO 라이브러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음원들은 방대한 양과 질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좌측에 보이는 플레이버튼을 클릭하여 직접 음악을 들어볼 수 있으며, 우측의 다운로드 아이콘을 눌러 자신의 컴퓨터 드라이브에 직접 MP3형태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상단에서 저작권 관련 필터링에서 출처를 표시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배경음악들도 있으니 보다 다양한 음원들을 들어보시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의 표시는 유튜브 영상 상세보기에 기재가 가능합니다.)



(2) FREE MUSIC ARCHIVE 사이트 소개


FREE MUSIC ARCHIVE_1


[1] 구글에서 [FREE MUSIC ARCHIVE]를 검색하여 첫 번째로 등장하는 사이트 주소에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FREE MUSIC ARCHIVE_2


[2] 우측 상단에 보이는 검색창을 이용하여 이전 STUDIO에서 제공한 라이브러리 기능과 같이 기분/상태/느낌/악기 등의 추상적인 키워드 검색을 지원합니다.


검색 후 나타나는 좌측의 음원들은 미리보기로 재생이 가능하며, 프리 뮤직 아카이브에서 제공하는 모든 브금들이 저작권 프리가 아니기 때문에 항상 확인 후 사용하여야합니다.


[3] 브금의 제목을 눌러 아래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해줍니다.


FREE MUSIC ARCHIVE_3


[4] PUBLIC DOMAIN은 저작권 분류의 한 종류로 쉽게 말해 '이건 내가 만들었어!'라고 저작인격권을 침해하지않는 선이라면 누구나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저러한 로고와 표시가 붙어있는 컨텐츠들은 모두 안심하시고 다운 및 사용하시면 됩니다.


[5] 다운로드는 상단에 위치한 회색 다운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FREE MUSIC ARCHIVE_저작권


[6] 새로운 창으로 이동하여 재생과 저장기능을 제공합니다.




브금을 적용하여 동영상을 제작하면 기존의 재미를 배로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적절한 분위기 브금을 삽입하여 한껏 심리상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드라마의 OST가 유명하듯 배경음악의 파워는 그만큼 대단합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삽입된 OST와 유튜브 영상 내에 삽입된 음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직접 BGM을 제작하였는지 입니다.


대형 스튜디오에서 직접 제작 및 배포하는 OST의 경우에는 저작권이 그들 소유로 나타나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에 대한 우려는 사실상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 크리에이터가 제작하는 영상에 까지 직접 음악을 제작하는 일은 소수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게는 무료로 제공하는 브금들을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곡의 대가를 지불한다면 충분히 모든 음원들을 이용할 수 있지만, 하나의 영상당 수익률이 저조한 입문 유튜버들에게는 버거운 지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국내 노래들을 커버하는 유튜버들도 원칙상으로는 저작권자의 허락을 득하지 않는다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물론 2차로 편집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영상을 지키기 위해서는 '저작권'에 관한 공부가 필수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사이트 외에도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공유마당]도 있으니, 한 번씩 들러 필요한 음악들을 저장 및 정리해두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라이선스 표기와 관련된 내용, 유튜브 음원 다운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바라며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