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정보

9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사진편집기,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다운/설치

by 아임프로그램 2020. 10. 21.

9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사진편집기,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다운/설치


포토스케이프 다운 및 설치


사진을 편집하기 위해서 대다수 포토샵 / 라이트룸 등의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먼저 연상하기 마련입니다. 사실 어도비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편집프로그램들의 기능은 상당히 고급화되어있으며 다른 이들의 목업디자인까지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구독료를 지불하고 사용해야하며, 사양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적절한 내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프로그램 사용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작업스킬을 익히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익히는 과정이 필요하여 입문으로는 어려운 프로그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물론 포토샵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익혀 편집기술을 숙달시킨다면 충분히 멋지고 원하는 사진을 만들 수 있겠지만, 그러한 과정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누구나 즉시 수정이 가능한 프로그램 Photoscape(포토스케이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재 포토스케이프 사진 편집기는 포토샵에서 가능한 간단한 색상보정 / 필터링 효과 뿐만 아니라 이어붙이기 / GIF 애니메이션 제작기 등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중심으로 UI를 제작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사용자나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쉽고 사용도 곧바로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1) PHOTOSCAPE(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해당 응용프로그램(EXE) 파일을 다운 및 실행해주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포토스케이프 공식 홈페이지 링크>

http://www.photoscape.co.kr/ps/main/index.php


사진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_1


해당 페이지에서 글 중단에 존재하는 외부 링크에 접속하여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서버는 총 2가지이므로 한 링크의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뒤로 돌아가 다음 두 번째 외부링크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공식페이지 상단 탭에서는 다운 뿐만 아니라 관련 책과 도움말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번 게시글에서 알려드린 내용 외로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하시다면 해당 페이지의 [도움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프로그램 설치 방법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은 윈도우에 직접 설치되는 방식으로 무설치버전이 아님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_2


여기서 우측 하단에 나타나는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_3


구글드라이브와 제휴를 맺고 있기 때문에 ADS 형식으로 설치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불필요하시다면 체크해제 후 [다음]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_4


설치는 자동적으로 진행되며 약 1분 미만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해당 설치 바가 정상적으로 100% 완수하게 되면 하단의 사진과 같은 창이 자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_5



기본 세팅은 프로그램 종료와 함께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됩니다.

[마침]을 눌러 사용법을 익혀보도록 하겠습니다.



(3) 포토스케이프 사용 방법

사진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_6


앞서 제목과 내용에서 9가지 기능을 제공한다고 언급했던 것처럼 그 외의 부가적인 기능들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 중 아홉 가지 정도는 자주 사용하면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목록들을 중심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처음 나타나는 포토스케이프 초기화면에서는 우측에 원형 모양으로 나열된 아이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곧 바로 사용이 가능한 창이 등장하고 수정을 통해 저장하면 사진 출력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들의 기본 창과 간단한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1


1. 사진 뷰어

사진 뷰어의 기능을 제공하여 라이브러리 폴더 경로에 따라 JPG / PNG / GIF 등 다양한 형식의 파일들을 뷰잉할 수 있습니다.


편집하고자 하는 폴더를 따로 생성하고 사진파일들을 모아둔다면 편집에 용이하게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2


2. 사진 편집

기본적인 사진편집은 하단의 보이는 조정 도구들을 이용하여 쉽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사용 가능한 툴들은 크기조절 / 밝기,색상 / 자동 레벨 / 선명하게, 흐리게 / 필름 / 필터 / 뽀샤시 / 역광보정 등이 존재합니다.


그 밖에 사진에 테두리를 입히거나 여백을 두는 등의 추가적인 레이어 편집도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3


3. 일괄 편집

각각의 사진들에 동일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진의 개수를 추가하고 모든 사진들에 품질이나 크기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업로드를 위해서 동일하게 다양한 사진들의 해상도 / 사이즈를 재조정하는데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보이는 버튼들 중 [모든 사진 저장]을 클릭하여 수정이 완료된 다수의 사진들을 한 번의 클릭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가장 하단에 보이는 탭에서는 확대/축소의 기본 뷰잉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4


4. 페이지

하나의 '페이지'에 여러 장의 사진을 삽입하여 저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페이지의 레이아웃은 우측에 보이는 템플릿 양식들의 미리보기를 참고하여 선택 후 사진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사진 간의 여백은 물론 둥글기 등의 세부 설정을 조절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액자 / 필터 등의 기능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5


5. 이어붙이기

위의 4번 페이지 툴과는 다르게 사진들을 하단으로 혹은 바둑판식 등의 패턴을 두고 이어붙일 수 있습니다. 파일의 여러 장을 하나의 파일로 합쳐 시인성을 강화하고 업로드 등의 편의성을 갖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 중 하나입니다.


정렬 / 이미지 늘이기 / 여백 / 맞춤 / 칸 수 조정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6


6. GIF애니메이션

인터넷에서 짤이라고 불리는 이미지들이 돌아다는 것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러한 이미지에 적용되는 방식을 GIF 애니메이션이라고 칭하는데, 해당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을 포토스케이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진을 움직이는 움짤로 만드는 것은 물론 각 프레임별로 스톱영상처럼 이어붙여 스토리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표시 사진의 전환(슬라이드) 시간을 설정하여 애니메이션의 총 길이를 확장 혹은 축소시킬 수 있으며, 배경의 색상을 지정하여 일관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7

7. 인쇄

포토스케이프에서는 타 문서 / 편집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프린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설치되어 활성화된 프린터기를 선택해준 다음 DPI를 설정하여 바로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회전(가로/세로) / 테두리 / 썸네일 인쇄 등의 기능을 확인해주세요.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8


8. RAW변환

DSLR, 최신 기종의 스마트폰에서는 RAW파일(데이터압축이 들어가지 않은 원본 이미지 파일)을 내보내기 형식으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RAW파일은 이미지 색상 편집을 진행시 JPG파일 보다 디테일한 컨트롤이 가능하며 흔히 '잘먹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용량이 매우 커 한 장에 대략 최소 20MB의 크기를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RAW파일로 편집을 모두 마쳤다면, 해당 변환툴을 이용하여 RAW to JPG를 수행해주시면 업로드를 위한 압축 이미지 파일로 재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기능 소개_9


9. 색상 검출

마지막으로 자주 사용하게 되는 포토스케이프의 기능은 개별 색상을 추출할 수 있는 툴입니다.

좌측 상단에 나타나는 스포이드 아이콘을 클릭한채로 추출을 원하는 부분(모니터에 나타나는 어느 곳이든 상관없음)을 선택해주면 색 코드와 RGB 번호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픽을 만드는 작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편한 사진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Photoscape)의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설명해드린 기능 외에도 다양한 세부 조절 항목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활용성을 강화하고 싶으신 분들은 상단에 기재된 해당 공식홈페이지의 [도움말] 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