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정보

단축키로 스크린샷부터 녹화까지 가능한 '칼무리' 프로그램 (다운/설치/사용법)

by 아임프로그램 2020. 10. 17.

단축키로 스크린샷부터 녹화까지 가능한 '칼무리' 프로그램 (다운/설치/사용법)


화면 캡처 프로그램, 칼무리


여러분들은 윈도우 화면의 스크린샷을 촬영하기 위해서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나요?

칼무리 프로그램을 알기 이전에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캡처도구'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치명적인 단점은 지나가는 화면에 대해 여러 개의 스크린샷을 찍기 위한 단축키를 제공하지 않을 뿐더러 촬영 후 항상 저장을 위해서 '저장'버튼을 수동으로 눌러주어야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본 프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한 우수한 스크린샷 전용 프리웨어가 존재합니다.

'칼무리' 화면 캡처 프로그램은 다양한 단축키의 범위를 제공하여 타 실행 프로그램들과 중첩을 방지하고 PNG 이외의 JPG, BMP, GIF는 물론 MP4로 영상촬영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색상을 추출하는 기능을 활용하면 커서가 위치한 곳의 색상코드를 뽑아낼 수 있어서 PPT, 포토샵 기타 사진 편집프로그램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칼무리 스크린샷 프로그램 다운로드

칼무리_다운_1


먼저 구글이나 네이버 포털에서 '칼무리' 혹은 '길호넷' 키워드를 타이핑하여 가장 첫 번째에 나타나는 사이트제목을 클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공식사이트로 접속하고 스크롤을 페이지 중간으로 이동시키면 아래 사진과 같이 '길호넷에서 다운로드 받기' 버튼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칼무리_다운_2

라이선스는 현재 프리웨어로 어느 곳에서나 무료로 저작권침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칼무리_다운_3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ZIP 압축파일 형식을 다운받을 수 있고, 압축을 풀어 바로 사용가능한 무설치 버전입니다.



(2) 칼무리 실행 및 사용 방법

칼무리_사용 방법_1


다운이 완료되고 압축을 해제하셨다면 'Kalmuri.ex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즉시 실행이 되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는 기존 설정된 단축키와의 중복이 일어나는 경우이므로, 간단히 설정 후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초기 화면이 등장하게 됩니다.


칼무리_사용 방법_2


칼무리 프로그램은 간단한 조작방식과 잘 정리된 UI로 처음사용자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설정을 위해 화면의 빈 부분에 마우스 우측클릭을 하여 부가 탭이 나타나도록 합니다.


1. 저장폴더 열기 : 스크린샷이 저장된 폴더를 열람합니다.

2. 저장폴더 설정 : 스크린샷을 저장할 위치를 결정합니다.

3. 단축키 설정 : CTRL / SHIFT / ALT + KEY 형식으로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4. 언어 설정 : 국가별 사용 언어를 변경합니다.

5. 파일명 변경 : 순차적 / 날짜별 저장 파일 제목을 결정합니다.

6. 녹화 설정 : MP4 촬영(동영상 녹화)관련 설정입니다.

7. 캡쳐소리 설정 : 캡처 전 / 후 소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8. 부팅시 실행 : 윈도우가 시작됨과 동시에 프로그램도 함께 실행됩니다.


가장 먼저 즉각적인 사용을 위해 단축키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 보이는 탭 중 '단축키 설정'을 클릭하여줍니다.

칼무리_사용 방법_3


SHIFT / CTRL / ALT 와 함께 사용될 키를 설정할 수 있는 창입니다.

체크박스를 클릭하여주시면 활성화되며, 여러 키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SHIFT+A 키로 설정하여 근거리에서 손가락으로 빠르게 누를 수 있는 키를 설정하였습니다.

칼무리_사용 방법_4


칼무리의 두가지 선택옵션[캡쳐영역/저장형식]'영역화면 캡쳐'로 설정하였을 시 다음과 같이 빨간색 테두리 창이 나타납니다.

이전에 단축키로 설정했던 키를 누르게 되면 테두리 내부의 화면을 그대로 캡쳐하여 저장합니다.


칼무리_사용 방법_5


이 외에도 전체화면 / 활성 창 / 윈도우 컨트롤 / 웹페이지 / 색상추출 기능을 제공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활성되어 있는 창을 캡처하는 기능과 영역의 촬영이었습니다.


특히 영역촬영의 경우 스크린샷을 찍고자 하는 창을 테두리 내부로만 옮기면 되기 때문에 간단히 화면 저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칼무리_사용 방법_6


저장형식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MP4 영상을 포함하여 JPG/GIF/BMP/클립보드 등의 파일 형식을 제공하고 있는데, 클립보드로 저장형식을 선택할 시 CTRL+C로 이미지를 복사한 방식과 동일하게 적용되어 어느 곳에서나 붙여넣기를 하면 해당 스크린샷 이미지가 전송됩니다.


칼무리_사용 방법_7



마지막으로 색상추출 기능은 원하는 컬러 위에 커서를 올려둔 뒤 스크린샷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이 해당 컬러코드가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간단히 스포이드 기능을 이용하여 색상을 편집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고 싶을 때는 윈도우 기본 캡처도구를 이용하여 해당 칼무리 창을 스크린샷을 찍을 다음 복사 붙여넣기 형태로 사용하면 됩니다.



칼무리는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UI를 제공하는 최고의 스크린샷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기본프로그램에는 포함되지 않았었던 단축키 기능부터 가벼운 무게의 프로그램으로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더라도 무리가 가지 않는 면은 매력적이었습니다.


칼무리 프로그램 사용 후기 : ★★★★☆


단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캡쳐영역을 지정하는 방식 또한 단축키로 지정해두었다면 더욱 사용감이 뛰어났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캡쳐 프로그램에서 있을 수 있는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설명이 부족했던 기능 '웹페이지 캡처'로 영역을 지정하는 방식이 존재하는데, 해당 기능은 실행 후 캡처가 필요한 홈페이지의 링크를 붙여넣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올 스크린(스크롤의 상단부터 최 하단까지)을 촬영하여 저장해줍니다.


이상으로 단축키를 이용하여 캡처/녹화 까지 가능한 편리한 프로그램, '칼무리'를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